본문 바로가기

추천서적

콜린 무크의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2.0


1부. 액션스크립트 2.0

 

1장. 액션스크립트 2.0 미리보기

       - 액션스크립트 2.0의 특징

       - 플래시 플레이어 7의 주요기능

       - 플래시 MX 2004 버전 2 컴포넌트

       - 플래시 플레이어와 액션스크립트 1.0/2.0

 

2장. 객체지향 액션스크립트 프로그래밍

       - 절차지향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프로그래밍

       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 개념

       - 어떻게 OOP를 응용할 것인가?

 

3장. 데이터타입과 타입체크

       - 액션스크립트는 왜 정적인 타입 체크를 하는가?

       - 데이터타입의 사용

       - 호환 가능한 데이터타입

       - 동적인 내장 클래스

       - 타입 체크를 무력화시키기

       - 캐스팅

       - 내장 클래스의 데이터타입 정보

       - 액션스크립트 2.0의 타입 체크에 대한 유의 사항

 

4장. 클래스

       - 클래스의 정의

       - 생성자 함수( 1단계 )

       - 속성

       - 메소드

       - 생성자 함수( 2단계 )

       - 완성된 Box 클래스

 

5장. 액션스크립트 2.0 클래스 제작

       - 클래스 제작과장 미리보기

       - ImageViewer 클래스 설계하기

       - 이미지 뷰어의 구현( 1단계 )

       - 무비에서 이미지 뷰어 사용하기

       - 이미지 뷰어의 구현( 2단계 )

       - 이미지 뷰어의 구현( 3단계 )

 

6장. 상속

       - 상속에 대한 입문

       - 서브타입으로서의 서브클래스

       - OOP 채팅 예제

       - 메소드와 속성의 오버라이딩

       - 서브클래스의 생성자 함수

       - 내장 클래스를 서브클래스로 확장하기

       - 내장 클래스와 오브젝트의 기능 증대

       - 상속의 이론

       - 추상 클래스와 파이널 클래스를 지원하지 않음

 

7장. 액션스크립트 2.0 서브클래스 제작

       - 이미지 뷰어의 성능확장

       - ImageViewerDeluxe 클래스의 기본 구조

       - setPosition() 과 setSize() 메소드 추가하기

       - 이미지 뷰어의 자동크기 조정

       - ImageViewerDeluxe 클래스의 사용

 

8장. 인터페이스

       -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상황

       -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데이터타입 클래스

       - 인터페이스의 문법과 사용법

       - 인터페이스를 통한 다양한 테이터타입의 상속

 

9장. 패키지

       - 패키지 문법

       - 패키지 정의

       - 패키지 접근과 클래스패스

       - ActionScript 1.0에서 패키지 구현

 

10장. 예외

       - 예외 처리 과정

       - 다양한 타입의 예외 처리

       - 예외 처리 순서

       - finally 블록

       - 중첩된 예외처리

       - try/catch/finally에서의 흐름 제어

       - 액션스크립트 2.0에서 예외 처리의 한계

 

2부. 애플리케이션 개발

 

11장. OOP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

       - 기본 디렉토리 구조

       - 플래시 문서( fla 파일 )

       - 클래스

       - 타임라인

       - 플래시 무비의 출력( .swf 파일 )

       - Flash MX 프로페셔널 2004에서의 프로젝트 관리

 

12장. 액션스크립트 2.0을 이용한 컴포넌트의 사용

       - 환율 변환 애플리케이션 개요

       - 플래시 문서 준비하기

       - CurrencyConverter 클래스

       - 컴포넌트 이벤트 처리

       - 컴포넌트 완성

 

13장. MovieClip 서브클래스

       - MovieClip 서브클래스의 이중성

       - 아바타 : MovieClip 서브클래스 예제

       - 아바타 : 합성버전

       - 내부 자산과 관련된 문제

       - 무비클립 서브 - 서브클래스에 대한 주의

 

14장. 클래스 라이브러리 배포하기

       - 클래스 소스 파일 공유하기

       - 소스 코드를 배포하지 않고 클래스 공유하기

       - OOP 문제의 해법

 

3부. 액션스크립트 2.0의 디자인 패턴 샘플

 

15장. 디자인 패턴 소개

       -  패턴들을 꺼내 보자

 

16장. 옵저버 디자인 패턴

       - 액션스크립트 2.0에서 싱글턴 구현

       - Logger : 완성한 옵저버 예제

       - 옵저버의 메모리 관리 문제

       - 옵저버 패턴을 넘어서

 

17장. 싱글턴 디자인 패턴

       - 액션스클비트 2.0에서 싱글턴 구현

       - Logger 클래스의 싱글턴 패턴

       - 싱글턴 vs 클래스 메소드와 클래스 속성

       - 전역 싱글턴에 대한 경고

       - 유저 인터페이스 제작

 

18장. MVC 디자인 패턴

       - MVC의 일반적인 아키텍처

       - MVC의 일반적인 구현방법

       - MVC 시계

 

19장. 위임 이벤트 모델

       - Delegation의 구조와 멤버들

       - 로직의 흐름

       - 핵심적인 구현

 

4부. 부록

 

A. 액션스크립트 2.0 퀵 레퍼런스

B. ECMAScript 4와 액션스크립트 2.0의 차이점

C. 응용예제

       - Array 클래스의 상속 예제

       - 화면전환 효과가  있는 ImageViewerDeluxe

       - 이벤트 전달방식

       - 새로운 디지털 뷰 만들기

       - 찾아보기

 

 

-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2.0

- 클린무크 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