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부. 액션스크립트 2.0
1장. 액션스크립트 2.0 미리보기
- 액션스크립트 2.0의 특징
- 플래시 플레이어 7의 주요기능
- 플래시 MX 2004 버전 2 컴포넌트
- 플래시 플레이어와 액션스크립트 1.0/2.0
2장. 객체지향 액션스크립트 프로그래밍
- 절차지향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프로그래밍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 개념
- 어떻게 OOP를 응용할 것인가?
3장. 데이터타입과 타입체크
- 액션스크립트는 왜 정적인 타입 체크를 하는가?
- 데이터타입의 사용
- 호환 가능한 데이터타입
- 동적인 내장 클래스
- 타입 체크를 무력화시키기
- 캐스팅
- 내장 클래스의 데이터타입 정보
- 액션스크립트 2.0의 타입 체크에 대한 유의 사항
4장. 클래스
- 클래스의 정의
- 생성자 함수( 1단계 )
- 속성
- 메소드
- 생성자 함수( 2단계 )
- 완성된 Box 클래스
5장. 액션스크립트 2.0 클래스 제작
- 클래스 제작과장 미리보기
- ImageViewer 클래스 설계하기
- 이미지 뷰어의 구현( 1단계 )
- 무비에서 이미지 뷰어 사용하기
- 이미지 뷰어의 구현( 2단계 )
- 이미지 뷰어의 구현( 3단계 )
6장. 상속
- 상속에 대한 입문
- 서브타입으로서의 서브클래스
- OOP 채팅 예제
- 메소드와 속성의 오버라이딩
- 서브클래스의 생성자 함수
- 내장 클래스를 서브클래스로 확장하기
- 내장 클래스와 오브젝트의 기능 증대
- 상속의 이론
- 추상 클래스와 파이널 클래스를 지원하지 않음
7장. 액션스크립트 2.0 서브클래스 제작
- 이미지 뷰어의 성능확장
- ImageViewerDeluxe 클래스의 기본 구조
- setPosition() 과 setSize() 메소드 추가하기
- 이미지 뷰어의 자동크기 조정
- ImageViewerDeluxe 클래스의 사용
8장. 인터페이스
-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상황
-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데이터타입 클래스
- 인터페이스의 문법과 사용법
- 인터페이스를 통한 다양한 테이터타입의 상속
9장. 패키지
- 패키지 문법
- 패키지 정의
- 패키지 접근과 클래스패스
- ActionScript 1.0에서 패키지 구현
10장. 예외
- 예외 처리 과정
- 다양한 타입의 예외 처리
- 예외 처리 순서
- finally 블록
- 중첩된 예외처리
- try/catch/finally에서의 흐름 제어
- 액션스크립트 2.0에서 예외 처리의 한계
2부. 애플리케이션 개발
11장. OOP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
- 기본 디렉토리 구조
- 플래시 문서( fla 파일 )
- 클래스
- 타임라인
- 플래시 무비의 출력( .swf 파일 )
- Flash MX 프로페셔널 2004에서의 프로젝트 관리
12장. 액션스크립트 2.0을 이용한 컴포넌트의 사용
- 환율 변환 애플리케이션 개요
- 플래시 문서 준비하기
- CurrencyConverter 클래스
- 컴포넌트 이벤트 처리
- 컴포넌트 완성
13장. MovieClip 서브클래스
- MovieClip 서브클래스의 이중성
- 아바타 : MovieClip 서브클래스 예제
- 아바타 : 합성버전
- 내부 자산과 관련된 문제
- 무비클립 서브 - 서브클래스에 대한 주의
14장. 클래스 라이브러리 배포하기
- 클래스 소스 파일 공유하기
- 소스 코드를 배포하지 않고 클래스 공유하기
- OOP 문제의 해법
3부. 액션스크립트 2.0의 디자인 패턴 샘플
15장. 디자인 패턴 소개
- 패턴들을 꺼내 보자
16장. 옵저버 디자인 패턴
- 액션스크립트 2.0에서 싱글턴 구현
- Logger : 완성한 옵저버 예제
- 옵저버의 메모리 관리 문제
- 옵저버 패턴을 넘어서
17장. 싱글턴 디자인 패턴
- 액션스클비트 2.0에서 싱글턴 구현
- Logger 클래스의 싱글턴 패턴
- 싱글턴 vs 클래스 메소드와 클래스 속성
- 전역 싱글턴에 대한 경고
- 유저 인터페이스 제작
18장. MVC 디자인 패턴
- MVC의 일반적인 아키텍처
- MVC의 일반적인 구현방법
- MVC 시계
19장. 위임 이벤트 모델
- Delegation의 구조와 멤버들
- 로직의 흐름
- 핵심적인 구현
4부. 부록
A. 액션스크립트 2.0 퀵 레퍼런스
B. ECMAScript 4와 액션스크립트 2.0의 차이점
C. 응용예제
- Array 클래스의 상속 예제
- 화면전환 효과가 있는 ImageViewerDeluxe
- 이벤트 전달방식
- 새로운 디지털 뷰 만들기
- 찾아보기
-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2.0
- 클린무크 저
'추천서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자바스크립트 핵심가이드 - 더글라스 클락포드 저서 (0) | 2012.04.22 |
---|---|
Essential ActionScript 3.0 (0) | 2010.10.25 |
ActionScript 3.0 Cookbook (0) | 2010.10.25 |
Action Script 3.0 - 새롭게 시작하는 플래시 CS3 (0) | 2010.10.25 |
창시자 게리 그로스먼과 함께 배우는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(0) | 2010.10.25 |